“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”

광주시, 민선7기 산업비전과 추진전략 발표

- 친환경자동차산업 등 11대 산업을 광주의 대표산업으로 육성

- 노사상생도시, 인공지능(AI), 일자리중심 등 3대 추진 전략 제시

- 올해 완성차 공장·인공지능 집적단지·공기산업 예타등 중점 추진

- 이용섭 시장 “광주 꿈 실현위해 시민·기업인·언론 협조 당부”

(미래산업정책과, 613-3820)


○ 광주광역시가 ‘민선7기 산업 비전 및 추진전략’을 확정, 발표했다. 이번 산업비전 및 추진전략 발표는 빠르게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역의 산업구조를 미래 지향적으로 탄탄히 구축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포석이다.


○ 이용섭 광주시장은 8일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업비전을 ‘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’으로 설정하고,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11대 대표산업 집중 육성, 3대 추진전략과 2019년 중점 추진사업을 발표했다.


○ 광주시는 11대 대표산업으로 ▲친환경자동차산업 ▲에어가전 및 공기산업 ▲광융합산업 ▲에너지 및 수소산업 ▲의료 및 헬스케어산업 ▲스마트뿌리산업 ▲인공지능 및 드론산업 ▲5세대 이동통신(5G) 기반 정보통신기술(ICT)산업 ▲문화콘텐츠산업 ▲관광산업 ▲김치 및 음식산업 등을 선정해 지역 산업정책 추진 방향의 큰 틀을 마련했다.


○ 11대 대표산업은 지역의 축적된 기술·인력·인프라 등의 역량을 결집할 경우 급변하는 기술혁신시대에 대응하면서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,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·수소경제· 빅데이터 관련 산업, 문재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성장 산업군 중에서 면밀한 검토를 거쳐 선정한 것이다.


○ 친환경자동차산업은 ‘현대차 완성차 공장 투자협약’이 체결된 만큼,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 공장을 조기에 설립해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하고,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과 부품인증센터 구축 등을 통해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산업으로 나아간다.


○ 에어가전 및 공기산업은 지역 가전산업의 이종산업 간 협업, 융합으로 에어가전 등 스마트가전산업으로 자생력을 확보하고, 에어가전혁신센터, 공기산업실증센터 등을 통해 공기산업 특화도시로 육성한다.


○ 광융합산업은 지난해 9월부터 광융합기술지원법이 시행됨에 따라 이 법을 기반으로 한 광융합산업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,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광융합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광융합 핵심기술 확보 등 광산업의 제2의 도약을 추진한다.


○ 에너지 및 수소산업은 에너지산업 분야에서 지역 에너지산업 발전 방향을 재설정하고 남구 도시첨단산단을 중심으로 에너지 관련 기업이 사업화 할 수 있는 우호적인 산업환경을 만들어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메카도시로 만들어나간다.


수소산업 분야는 정부의 수소경제 육성정책에 발맞춰 수소전기차, 수소충전소, 수소에너지 등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수소산업 허브도시로 육성한다.


○ 의료 및 헬스케어산업은 고령화와 의료기술의 혁신에 따라 바이오․화장품 분야 및 마이크로 의료로봇 등 의료 신기술 기반을 확보하고, 치매연구기반 조성과 고령친화 의료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, 의료선도기업의 육성을 통해 의료산업 규모의 확대를 추진한다.


또한,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화장품․뷰티, 의료기기 등 특화 및 전략상품 개발을 통해 2030년 까지 글로벌 메디시티(Medi-City)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.


○ 스마트뿌리산업은 사물인터넷(IoT) 빅데이터 기반 금형제작 가치사슬혁신지원을 통해 관련 산업과의 융합을 추진하고 표면처리 집적화 선도단지 조성사업과 같은 공동 대응을 통해 뿌리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. 


○ 인공지능 및 드론산업은, 먼저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지난 2월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‘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’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세계 최고 역량을 갖춘 인공지능 연구개발(R&D) 허브로 조성한다.


첨단기술 융합산업인 드론산업 분야에서는 국토조사, 수송, 농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될 수 있는 만큼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집중 육성해 관련 산업 기반조성 및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.


○ 5세대 이동통신(5G) 기반 정보통신기술(ICT)산업은 정보통신 융합기술이 산업 전반에 질적 성장을 촉진함에 따라, 지역 산업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(SW) 개발과 5세대 이동통신(5G) 기반 정보통신기술(ICT)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중소·벤처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.


초고속, 초저지연, 초연결성 등 5세대 이동통신(5G)의 특성을 활용하여, 우리 지역의 핵심산업인 가전, 자율주행차, 로봇, 사물인터넷, 가상현실, 스마트공장 등에 적용하여 지역산업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전환해 나간다.


○ 문화콘텐츠산업은 첨단영상, 게임, 음악, 공예․디자인, 에듀테인먼트 등 5대 전략콘텐츠를 고도화해 ‘문화를 수출하는 광주’를 만들며,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2020년까지 완료하고 한국문화기술연구원을 유치해 대한민국의 한류3.0을 선도하는 도시로 만든다.


○ 관광산업은 의향․예향․미향에 기반한 온리원(Only-One) 전략을 통해 광주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관광자원을 발굴해 브랜드화 하고 김대중국제회의복합지구 등 관광인프라를 확충해 국제관광도시로 육성한다.


○ 김치 및 음식산업은 광주김치 전국화를 위한 김치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해 광주김치를 브랜드화, 명품화하고, 나아가 산업화 및 글로벌화 해 김치 종주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한다. 또한, 광주공동체 정신의 상징인 주먹밥과 광주의 고유하고 독특함이 묻어나는 광주음식을 발굴, 브랜드화하여 미식 관광도시로 나아가는 기반을 다진다.


○ 이용섭 시장은 11대 대표산업을 육성해 ‘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’을 실현하기 위한 3대 추진전략으로 ▲노사상생도시 정착을 위한 저비용 고효율 산업환경 조성 ▲인공지능 기반 산업융합단지와 데이터 플랫폼 구축 ▲양질의 일자리 창출 중심의 산업생태계 구축을 제시했다.


○ 이와 함께, 올해 추진할 중점 추진사업으로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일자리 부족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극복을 위해 ▲합작법인 설립 및 완성차공장 조기 착공 ▲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▲광융합산업과 공기산업의 예타사업 추진 ▲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, 어등산 관광단지 착공, 김대중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조기 추진 등을 밝혔다.


○ 광주시는 산업분야 비전 및 전략 발굴을 위해 올해 초부터 산업현장의 실태를 점검하고 정책수요를 수렴하기 위해 자동차․에너지․에어가전 등 산업별 간담회 및 토론회를 개최해왔다. 


또한 산업현장의 수요와 민선7기 공약사항, 역점시책 등을 토대로 산업별 혁신성장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혁신성장 리더 모임, 혁신성장협의회 워크숍을 개최해 민선7기 산업 비전 및 전략을 수립했다.


○ 이용섭 시장은 “일자리 중심의 포용적 혁신성장을 통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‘노사상생도시, 인공지능 기반 도시, 일자리 중심 산업생태계’를 구축하고, 이를 바탕으로 11대 대표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”고 밝혔다. <끝>


※ 별첨 : 사진(민선7기 산업비전 개요 붙임)